커뮤니티

지식창고
Korea Society for Learning and Performane

 
작성일 : 13-04-15 17:33
[Training Fundamentals] 미국 기업교육 e-Learning 흐름
 글쓴이 : 박복미
조회 : 4,243  
미국 기업교육 e-Learning 흐름


현대인재개발원 e-HRD 사업본부
김 영 훈 박사


Rapid e-learning전략 성장: ASTD의 Learning Circuits.com 자료에 따르면, 80% 이상의 미국 기업들은 앞으로 rapid e-learning전략이 이러닝 수업 설계 및 개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rapid e-learning전략은 자사의 내용전문가, 수업 개발 모형 (template), 그리고 새로운 개발 툴을 이용하여 이러닝 학습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가능한 신속하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이러닝 학습내용 (가령 제품 지식 같은)들을 신속히 업그레이드하여 학습자들에게 제공하여야 하는 필요성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 전략들을 보면, 첫번째로 현장 시장에 나와 있는 Macromedia Breeze, Articulate, Lersus, SNAP! Studio, Webex, and Mindfish 같은 개발 툴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발툴들은 이러닝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여러가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두번째는 기존의 전통적 수업설계 프로세스와 다른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것인데 자사의 내용전문가들(SMEs)로 하여금 개발 툴을 이용하여 직접 콘텐츠를 개발 하게끔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수업설계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내용전문가가 콘텐츠를 개발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하기 위해 수업설계자가 내용전문가를 가이드할 모형 (template)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또는 최소의 시간내에서 최대한 수업설계자와 내용전문가가 협력하는 방안이다. 그러나 고차원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업설계/개발에는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으며,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어지고 성과는 어떤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이를 토대로 수업설계/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면서 최대한 신속하게 질 높은 이러닝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바람직한 전략들을 끊임없이 모색되어야 한다.


Blended learning 계속 진화: 2004년 교육훈련분야에서 가장 뜨겁게 논의됐던 이슈중 하나인 blended learning는 계속해서 진화할 것이다. 그동안 여러가지의 blended learning 전략들이 소개되고 간헐적으로 현장에서의 실제 적용 사례들이 소개되어 왔다 (www. idc.com에서 2003년 IDC’s Blended Learning and Business Change 자료 참조). 앞으로는 어떻게 기업들이 가장 잘 blended learning 을 구축하고 운용했는지에 대한 새로운 성공 사례들이 도출되고 이를 바탕으로 진화된blended learning 모델들이 계속해서 등장할 것이다.

아웃소싱 (Outsourcing) 활발하게 전개: 기업 교육훈련분야에서도 아웃소싱이 활발하게 일어날것이다. 특히, 맞춤형 이러닝 코스웨어 개발과 이러닝 행정 (e-learning administration) 같은 아웃소싱은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확대될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훈련 아웃소싱은 미국 e-learning 시장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다른 비지니스 영역의 아웃소싱전략처럼, 미국 기업들은 상당한 많은 양의 e-learning 콘텐츠개발과 서비스를 자국외 즉, 인도, 필리핀, 또는 심지어 베트남에서 아웃소싱하고 있다.

이러닝 학습 전략 및 환경으로서 시뮬레이션 (simulation) 성장: 이러닝 학습설계 및 전략 그리고 환경으로서 시뮬레이션이 광범위하게 사용될것이다.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은 그동안 기업교육에서 꾸준히 활용되어 왔으며 이러닝 공간에서도 학습자들이 실제의 사례 또는 시나리오를 통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과제를 해결하면서 실제 직무수행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들을 향상시킬 수 있다. 무엇보다도 고차원의 문제해결능력과 창조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제공해주는데 장점이 있다. 시뮬레이션 학습 설계 및 전략은 학습자 중심 패러다임, 즉 문제/사례/프로젝트 중심 학습 (problem/case/project-based learning) 과 같은 학습전략과 맥을 같이 한다. 2006년까지 50%이상의 기업들이 영업(sales)과 고객 지원 이러닝분야에 시뮬레이션을 이용할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리고 GE, HP 그리고 IBM 같은 기업들은 시뮬레이션 기반 이러닝 전략을 높은 학습의 질과 성과를 낼 수 있는 프로그램에 이용하고 있다.


On-Demand E-learning Services 활발한 활용: 이러닝 관련 시스템 도입에 따른 막대한 비용문제와 시스템 운용에서 발생되는 기술적 문제들을 최소화 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현재 Salesforce. com, WebEx, and IBM사가 제공하는 웹기반 서비스 (web-based services)와 거의 유사한 on-demand e-learning 활용하는 기업들이 많아질 것이다. On-demand e-learning은 즉시 이러닝을 도입하고 운영할려고 하는 기업들에게 기본적인 테크놀러지 서비스를 제공한<.